소화기 내과

지방간

1.비알코올성 지방간이란?

술을 전혀 안 마시거나 소량을 마실 뿐인데도, 술을 많이 마시는 사람들과 비슷하게 간에 지방이 많이 끼어있는 병을 말합니다

소량의 술은 보통 여자의 경우 1주일에 소주1, 남자의 경우1주일에 소주2병 이하를 말합니다.

2.어떤 사람이 지방간에 잘 걸리게 되나요?

비만, 당뇨병, 고지혈증을 가진 사람들에게서 지방간을 같이 동반하는 경우가 많습니다.

   그 외에도 여성 호르몬제나 스테로이드(부신피질 호르몬 등)를 포함한 여러 가지 약제를 오래 복용하여도 지방간이 올 수 있습니다. 급작스러운 체중 감량이나, 체중 감량을 위한 수술 후에도 심한 지방간이 올 수 있습니다.

3.지방간은 어떤 증상이 나타나고 진단은 어떻게 되나요?

대부분 아무 증상도 없습니다. 가끔 간이 위치한 오른쪽 상복부가 뻐근하거나, 피로감이 심해지기도 합니다. 우연히 해본 검사에서 간기능이 나쁘다고 알게 되는 경우가 제일 흔합니다. 그러므로 당뇨병이나 비만이 있는 사람은 불편한 증상이 없어도 간기능 검사를 해보는 것이 좋습니다.

4.지방간을 치료하려면 어떻게 해야 하나요?

우선 지방간과 관련된 인자들, 즉 당뇨병, 비만, 관련 약제 등의 원인을 치료해야 간도 좋아집니다. 술이나 과학적으로 검증되지 않은 민간요법, 생약제 등을 되도록 사용하지 않도록 주의하여야 합니다. 이미 사용하고 있는 약제들에 대해서는 전문의와 상담하시는 것이 좋습니다.

잠시만요! 카톡 진료 접수

21년 7월 1일 부터 통증의학과 재정비로 진료 없습니다. 추후 진료재개시 다시 공지하겠습니다.